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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처기 필기] C, JAVA, 파이썬

by 볼빵빵오춘기

C 언어 - 변수명 작성 규칙

  • 영문, 숫자, _ 를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영문자는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 첫글자는 숫자로 시작할 수 없고, 영문자나 _ 로 시작해야하며, 공백을 포함할 수 없다.
  •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

 

C언어 -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

  • stdio.h : C언어 표준 입출력 라이브러리
  • stdlib.h :
    문자형 변환, 수치를 문자형으로 변환, 동적 할당 관련 함수, 난수 생성 함수, 정수의 연산 함수, 검색 및 정렬 함수 등이다.
    C표준 유틸리티 함수를 모아놓은 헤더파일다.

  • stdlib.h 함수 종류
    • atoi() : 문자열 → 정수형 변환
    • atof() : 문자열 → 실수형 변환
    • atol() : 문자열 → log 변환
    • itoa() : 숫자 → 문자열 변환
    • ceil() : 자리 올림
    • floor() : 자리 버림
    • rand() : 난수 발생
    • div() : 정수 나눗셈

 

C언어 - 문자열 처리 함수

  • strlen() : 인수로 전달되는 문자열 길이 반환
  • strcat(), strncat() : 하나의 문자열에 다른 문자열을 연결
  • strcpy(), strncpy() : 문자열을 복사
  • strcmp(), strncmp() : 문자열 내용을 비교
  • toupper(), tolower() : 영문자 → 소문자, 소문자 → 대문자 변환

 

C언어 - 구조체(Structure)

  • 구조체는 서로 연관된 데이터들을 모아 놓은 것이다.
  • 서로 다른 자료형의 값을 메모리 공간에 순서적으로 하나의 단위로 참조할 수 있도록 구성해 놓은 것이다.
  • 구조체는 struct라는 예야어를 이용하여 선언한다.
struct 구조체명{
	데이터형1 멤버형1;
	데이터형2 멤버형2;
}

 

JAVA - 클래스(Class)

  • 객체지향 기법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으로 자료 추상화의 개념이다.
  • 객체(Object)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 또는 틀로, 클래스의 구성요소로는 필드(멤버변수)와 메소드(멤버 함수)가 있다.
  • 필드는 객체의 상태값을 저장하는 목적으로 멤버 변수이며, 메소드는 객체의 행위를 구현하는 멤버 함수이다.
  • Java 언어에서는 필드, 메소드, 생성자로 클래스가 구성된다.생성자를 생략하면 컴파일 시 자동으로 기본 생성자를 바이트 코드 파일에 추가한다.
  • 모든 클래스에는 생성자가 반드시 존재라고 하나 이상의 생성자를 가질 수 있다.
  • 클래스 선언 후 new 연산자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객체에 대한 레퍼런스 변수(참조 변수)를 선언하여 객체를 활용한다.

 

Java - 상속

  • 클래스 상속이란 부모(Super) class의 속성(전역 변수, 필드, Field)과 메소드를 상속받는 것이다.
  • 자식 class는 부모 class의 생성자와 private요소를 제외한 모든 멤버를 상속받는다.
  • 부모 class의 메소드와 속성을 별도의 선언 없이 블록 안에 있는 것처럼 접근하여 사용한다.
  • 단일상속만 가능하다.
  • 모든 class는 Object class를 상속받는다.

 

Java - 오버라이딩(Overriding, 재정의)

  • 상속 관계의 두 클래스의 상속 클래스에서 정의한 메소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변경(재정의)하는 것이다.
  • static 메소드의 오버라이딩을 허용하지 않는다.
  • 하위 클래스의 매개 변수 개수와 타입은 상위 객체와 같아야 한다.

 

Java - 오버로딩(Overloading)

  • 한 클래스 내에서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여러 개 정의하면서 매개 변수의 유형과 개수가 달라지도록 하는 기술이다.

 

Java - Java란?

  • 객체지향 언어이다.
  • 추상화, 상속화, 다형성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네트워크 환경에서 분산 작업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 특정 컴퓨터 구조와 무관한 가상 바이트 머신 코드를 사용하므로 플랫폼이 독립적이다.

 

Java - 가비지 컬렉터(Carbage Collector)

SW 개발 중 유효하지 않은 가비지 메모리가 발생한다.

Java에서는 C언어와 달리 JVM 가비지 컬렉터가 불필요 메모리를 알아서 정리해준다.

 

라이브러리

  • 필요할 때 찾아서 쓸 수 있도록 모듈화되어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일번적으로 도움말, 설치 파일, 샘플 코드 등을 제공한다.
  • 라이브러리는 모듈과 패키지를 총칭하며, 모듈이 개별 파일이라면 패키지는 파일들을 모아 놓은 폴더라고 볼 수 있다.
  • 표준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라이브러리를 의미하며, 외부라이브러리는 별도의 파일 설치를 필요로 하는 라이브러리를 의미한다.

 

이스케이프 시퀀스(Escape Sequence)

  • \n : 커서를 다음 줄 처음으로 이동
  • \r : 커서를 현재 줄 처음으로 이동
  • \t : 커서를 일정 간격만큼(tab) 띄운다
  • \b : 커서를 뒤로 한 칸 이동한다.
  • \f : 한 페이지 넘긴다.
  • \’ : 작은 따옴표를 출력
  • \” : 큰 따옴표 출력
  • \\ : 역슬래시를 출력

 

스크립트 언어

  • 소스 코드를 컴파일 과정을 거치지 않고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 스크립트 언어에 내장된 번역기에 의해 번역되어 실행된다.
  • 서버 측 스크립트 언어 : ASP, JSP, PHP, 파이썬
  • 클라이언트 측 스크립트 언어 : Javascript, VBScript

 

파이썬

  • 1992년 귀도 반 로섬이 개발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
  • 플랫폼에 독립적이고 인터프리터식, 객체지향적, 동적 타이핑, 대화형 언어이다.
  • 매우 쉬운 문법 구조로 초보자들도 쉽게 배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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