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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처기 필기] 개념 모델링, UML, 유스케이스, 럼바우 기

by 볼빵빵오춘기

개념 모델링

요구사항을 이해하기 쉽도록 실 세계의 상황을 단순화하여 개념적으로 표현한 것을 모델이라고 하고, 이렇게 표현된 모델을 생성해 나가는 과정을 개념 모델링이라 한다.

ex) Use Case Diagram, Data Flow Model, State Model 등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객체지향 SW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분석, 설계, 구현 등의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 할 때 사용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하여 만든 범용 모델링 언어이다.
  • OMG(Object Management Group, 객체 관리 그룹)에서 만든 통합 모델링 언어로서 객체 지향적 분석, 설계 방법론의 표준 지정을 목표로 한다.
  •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할 때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러 가지 유형의 다이어그램을 제공한다.
  • 실시간 시스템 및 분산 시스템과 같은 시스템의 분석과 설계에는 사용될 수 있다.
  •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의사소통을 원할하게 할 수 있다.

 

UML의 기본 구성

사물(Things)

  • 객체지향 모델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
  • 객체 간의 관계 형성 대상

관계(Relationship)

  • 객체 간의 연관성을 표현하는 것
  • 종류 : 연관, 집합, 포함, 일반화, 의존, 실체화

다이어그램(Diagram)

  • 객체의 관계도를 도식화한 것
  • 다양한 관점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View를 제공
  • 정적모델 - 구조 다이어그램
  • 동적모델 - 행위 다이어그램

 

UML 의존 관계(Dependency Relation)

  • 연관 관계와 같지만 단 메서드를 사용할 때와 같이 매우 짧은 시간만 유지된다.
  • 영향을 주는 객체에서 영향을 받는 객체 방향으로 점선 화살표를 연결한다.

 

스테레오 타입

  • UML에서 제공하는 기본 요소 외에 추가적인 확장 요소를 표현할 때 사용한다.
  • UML 확장 모델에서 스테레오 타입 객체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기호는 쌍 꺽쇠와 비슷하게 생긱 길러멧 << >> 이며, 길러멧안에 확장 요소를 적는다.

 

UML 다이어그램의 종류

구조적 다이어그램

  • 정적이고 구조 표현을 위한 다이어그램
  • 클래스 / 객체 / 복합체 구조 / 배치 / 컴포넌트 / 패키지 다이어그램 ⇒ 뭔가 구조적으로 묶인 느낌의 단어가 붙은 다이어그램이라 생각하기!

행위 다이어그램

  • 동적이고, 순차적인 표현을 위한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 활동 / 상태 머신 / 순차 / 상호작용 개요 / 통신 / 타이밍 다이어그램
  • ⇒ 흐름도, 동적인 느낌의 단어가 붙는 다이어그램이라 생각하기!

 

유스케이스(Use Case)

시스템 사이에서 교환되는 메시지의 중요도에 의해 클래스나 시스템에 제공되는 고유 기능 단위이며, 상호 행위자 밖의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것이 시스템에 의해서 실행되는 행위를 함께 함

 

유스케이스의 구성 요소 간의 관계

  • 연관관계
  • 유스케이스와 액터 간의 상호작용이 있음을 표현
  • 포함관계
  •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다른 유스케이스의 실행을 전제로 할 때 형성되는 관계
  • 확장관계
  • 확장 기능 유스케이스와 확장 대상 유스케이스 사이에 형성되는 관계
  • 일반화 관계
  • 유사한 유스케이스 또는 액터를 모아 추상화한 유스케이스 또는 액터와 연결시켜 그룹을 만들어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관계

※ 액터 : 서비스를 이용하는 외부 객체이다. 시스템이 특정한 사례(Use Case)를 실행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존재

 

UML 일반화 관계

  • 객체 지향에서 상속 관계를 표현한다.
  •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포함하는 상위 개념일 때 사용한다.

UML 일반화 관계

 

UML 실체화 관계

  • 인터페이스와 실제 구현된 일반 클래스 간의 관계로 존재하는 행동에 대한 구현을 표현한다.
  •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하는 의미적 관계이다.

UML 실체화 관계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

  •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그래픽으로 모형화하였다.
  • 객체 모델링 기법이라고도 한다.
  •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는 E-R Diagram, Data Flow Diagram, UML Diagram을 사용한다.
  • 객체 모델링(= 정보 모델링)
  •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구정하여 객체를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한다.
  • 동적 모델링
  • 제어 흐름, 상호작용, 동작 순서 등의 상태를 시간 흐름에 따라 상태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한다.
  • 기능 모델링
  • 여러 프로세스 간의 자료 흐름을 표시한다. 어떤 데이터를 입력하여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지를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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