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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처기 필기] 디자인 패턴

by 볼빵빵오춘기

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은 자주 사용하는 설계 형태를 정형화하여 유형별로 설계 템플릿을 만들어 두고 SW 개발 중 나타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한가지이므로 개발 프로세스를 무시할 수 없다.

생성, 구조, 행위 패턴으로 나뉜다.

(=> 구조 행위 생성 패턴이 있는데 이거 다 못외울것같으니 문제에 나오면 단어보고 어디에 속할지 생각하고 단어 보면서 유추하기)

 

디자인 패턴 사용할 때 장단점

장점

  • 개발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지원한다.
  • SW 구조 파악이 쉽다.
  • 재사용을 통한 개발 시간 단축할 수 있다.
  • 객체지향 설계 및 구현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적합하다.
  • 디자인 패턴은 자주 사용하는 설계 형태를 정형화하여 유형별로 설계 템플릿을 만들어 두고 SW 개발 중 나타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한 가지이므로 개발 프로세스를 무시할 수 없다.

단점

  • 객체지향 설계/구현 위주로 사용된다.
  • 초기 투자 비용 부담이 된다.

 

생성 패턴

  • 객체를 생성하는 것과 관련된 패턴이다.
  • 객체의 생성과 변경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만들어주어 유연성을 높일 수 있고 코드를 유지하기가 쉬운 편이다.
  •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을 추상화함으로써 시스템을 개발할 때 부담을 덜어준다.
싱글톤 패턴(Singleton)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하나임을 보장하고 접근할 수 있는 전역적인 접근점을 제공하는 패턴
추상화 패턴
(Abstract Factory)
구체적인 클래스를 지정하지 않고 관련성이 있거나, 독립적인 객체들을 생성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패턴
빌더 패턴(Builder) 객체의 생성과정과 표현과정을 분리시켜 동일한 생성과정에서 다양한 표현을 생성할 수 있는 패턴
팩토리 메서드 패턴
(Factory Method)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지만, 인스턴스를 만드는 클래스는 서브클래스에서 결정하도록 하는 패턴
프로토타입 패턴
(Prototype)
기존의 객체를 응용해서 새로운 객체를 만들 유용한 패턴

 

구조 패턴

  •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이다.
  • 복잡한 형태의 구조를 갖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쉽게 만들어주는 패턴이다.
  • 새로운 기능을 가진 복합 객체를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어댑터(Adapter)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사용자가 기대하는 다른 인터페이스로 변환하는 패턴
브리지(Bridge) 구현부에 추상층을 분리하여 각자 독립적으로 변형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데코레이터(Decorator) 주어진 상황 및 용도에 따라 어떤 객체에 책임을 덧붙이는 패턴
퍼사드(Facade) 복잡한 서브 시스템의 의존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는 패턴
프록시(Proxy) 다른 객체로 접근하는 것을 통제하기 위해 그 객체의 매니저 또는 자리 채움자를 제공하는 패턴
플라이웨이트
(Flyweight Patterns)
객체를 가볍게 만들어 메모리 사용을 줄인다는 목적을 가지는 패턴
컴포지(Composie) 클라이언트가, 그룹 전체와 개별 객체를 동일하게 처라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행위 패턴

  •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패턴화한 것으로,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책임을 분산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 메세지 교환과 관련된 것으로, 객체 간의 행위나 알고리즘 등과 관련된 패턴을 말한다.
옵저버(Observer) 의존관계에 있는 모든 객체들이 통지받고 자동으로 갱신될 수 있게 만드는 패턴
상태(State) 객체 내부 상태 변경에 따라 객체의 행동이 변하는 패턴
스트레이트지(Strategy)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사용자로부터 독립적으로 알고리즘이 변경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템플릿(Template)  객체의 연산에서 알고리즘의 뼈대만 정의하고, 나머지는 서브클래스에서 이루어지게 하는 패턴
비지터(Visitor) 비지니스 로직을 객체 구조에서 분리시키는 디자인 패턴
책임연쇄
(Chain of Responsibility)
요청을 처리하는 기회를 하나 이상의 객체에 부여하여 요청을 보내는 쪽과 받는 쪽의 결합을 피하는 패턴
커맨드(Command) 요청을 객체로 캡슐화하여 서로 다른 사용자의 매개변수화, 요청 저장 또는 로깅, 연산의 취소를 지원하게 만드는 패턴
인터프리터(Interpreter) 주어진 언어에 대해서 문법을 위한 표현수단을 정의하고, 해당 언어로 된 문장을 해석하는 해석기를 사용하는 패턴
이터레이터(Iterator) 내부 표현부를 노출하지 않고 어떤 객체 집합의 원소들을 순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패턴
미디에이터(Mediator) 한 집합에 속해있는 객체들의 상호 작용을 캡슐화하는 객체를 정의하는 패턴
메멘토(Memento) 객체의 상태정보를 가지는 클래스를 따로 생성하여 객체 내부의 상태를 외부에 저장해놓고 정보를 복원시킬 있도록 해주는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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