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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처기 필기] UI, UX, 감성공학, HCI

by 볼빵빵오춘기

UI(User Interface)

사람(사용자)과 사물 또는 시스템, 기계, 컴퓨터 프로그램 등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를 뜻한다.

 

UI 설계 원칙

직관성(Intuitiveness)

  • 앱의 구조를 큰 노력 없이도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하게 해주는가에 관한 척도

유효성(Efficiency)

  • 얼마나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는지에 관한 척도
  • 시스템의 상태와 사용자의 지시에 대한 효과를 보여주어 사용자가 명령에 대한 진행 상황과 표시된 내용을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학습성(Learnability)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지에 관한 척도

유연성(Flexibility)

  •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얼마나 포용하고, 실수로부터 방지해주는지에 관한 척도

 

UI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 실사용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 일관성
  •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른 습득이 가능하도록 버튼이나 조작법을 제공한다.
  • 단순성
  • 인지적 부담을 줄이도록 조작 방법을 가장 간단히 작동하도록 한다.
  • 가시성
  • 주요 기능은 메인 화면에 배치하여 조작이 쉽게 한다.
  • 표준화
  • 기능 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표준화한다.
  • 접근성
  • 사용자의 직무, 성별, 나이 등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한다.
  • 결과 예측 가능
  • 작동 대상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한다.
  • 명확성
  • 사용자 관점에서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 오류 발생 해결
  •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상황을 정확히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UX(User eXperience)

제픔을 대상으로 직/간접적으로 사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응, 행동 등 모든 경험을 의미한다.

즉,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

 

UI의 종류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OUI(Organic User Interface)
  • NUI(Natural User Interface)
  • CLI(Command Line Interface)

 

UI 설계 도구

  • 와이어프레임(Wire Frame) : UI 중심의 화면 레이아웃을 선(Wire)을 이용하여 개략적으로 작성한다.
  • 목업(Mockup) : 시각적으로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는다.
  • 프로토타입(Prototype) : Interaction(상호작용)이 결합하여 실제 작동하는 모형이다.
  • 스토리보드(Storyboard) : 정책, 프로세스, 와이어프레임, 설명이 모두 포함된 설계 문서이다.

 

감성공학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

 

소프트웨어 설계 분류

상위 설계

아키텍처 설계, 예비 설계 라고 하며 전체 골조(뼈대)를 세우는 단계이다.

하위 설계

모듈 설계, 상세 설계 라고 하며, 시스템 각 구성 요소들의 내부구조, 동적 행위 등을 결정하여 각 구성 요소의 제어와 데이터 간의 연결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를 하는 단계이다. ⇒ 모듈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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